기흉

본원 TIP

10~20대의 마른 젊은 사람이 갑작스럽게 호흡곤란과 가슴통증을 느낄 때 기흉을 의심하여 빨리 흉부 방사선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이 기흉은 재발성이 높으므로 본원에서는 젊은 사람에게 수술을 바로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수술은 옛날에는 개흉술로써 상처가 크게 발생하고 수술 후 통증이 심했으나 현재는 비디오 흉강경이란 기구를 이용하여 작은 상처로써 내시경 수술을 하며, 이는 통증도 적고 회복 기간도 빠릅니다. 본원은 타원과 달리 내원시 당일 혹은 다음날 바로 수술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기흉(공기가슴증)이란?

공기가슴증, 즉 기흉은 폐에 생긴 구멍으로 공기가 새면서 늑막강 안에 공기가 차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새는 공기의 양이 증가할수록 폐가 정상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흉강 안으로 유입되는 공기가 배출되지 않는 경우 양쪽 폐와 심장 사이의 공간과 심장이 한쪽으로 쏠려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흉의 원인

기흉은 자발성 기흉과 외상성 기흉으로 구분되며, 원인도 이에 따라 살펴보아야 합니다. 자발성 기흉은 일차성 기흉과 이차성 기흉으로 구분됩니다.

일차성 기흉은 건강한 사람에게 발생하며, 폐의 가장 윗부분 흉막에 있는 작은 공기주머니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차성 기흉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환자의 대부분이 키가 크고 말랐으며 흡연자인 것으로 보아 흡연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이차성 기흉은 원래 폐 질환을 앓고 있던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그러한 폐질환의 종류로는 결핵, 악성 종양, 폐섬유증, 만성 폐쇄성 폐 질환, 폐기종 등이 있습니다.

외상성 기흉은 교통사고나 뾰족한 물건에 찔린 상처 등으로 인해 가슴이 다쳐 폐 실질이 손상되어 발생합니다. 폐 조직검사를 시행한 이후 발생하기도 하며,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 등과 같은 기계에 의해 긴장성 기흉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과 관련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기흉의 치료법

기흉 치료의 원칙은 흉강 내에 있는 폐에서 누출된 공기를 제거하여 폐의 재팽창을 유도하고, 흉강을 효과적으로 폐쇄하여 재발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기흉의 치료 방법은 환자의 상태 및 재발 여부 등을 바탕으로 결정합니다. 기흉의 치료 기간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환자 대부분은 일주일 정도 치료해야 합니다.

일부 환자는 자발성 기흉이더라도 긴 치료 기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차성 기흉의 치료 기간이 자발성 기흉보다 상당히 길며,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데도 어려움이 많아 반드시 전문가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